Google Search Central Blo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성의 불면증을 유발하는 5가지

수면

by 헬시루트Helseulut 2024. 5. 29. 09:28

본문

반응형

 

 

여성들에게 수면의 양과 질은 무척 중요합니다. 여성의 잠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오늘 알아봅니다. [헬시루]

 

 

[헬시루트] 제 때 잠들지 못하는 수면장애 '불면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흔합니다.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이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여성이 운명적으로 인생의 특정 시점에 경험할 수밖에 없는 불면증의 주범은 무엇일까요?

 

호르몬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치는 성별에 따라 현저한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여성은 월경 주기 때문에 그 수치가 급격하게 변동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수치의 변화가 수면을 방해합니다.

미국의 코넬 수면의학센터 연구팀에 따르면, 에스트로겐은 수면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의 통로로 기능합니다. 또한, 프로게스테론은 마치 최면에 걸린 듯한 상태를 만드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동이 우리 몸의 24시간 주기리듬에 영향을 미쳐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월경

 

호르몬 수치가 급변하면 생리 기간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히 수면장애로 잠까지 제대로 못 자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기분이 침체되고 우울하거나 불안한 감정이 들기도 하고, 젖가슴이 민감해지거나 경련이 일어나거나 속이 더부룩해지는 등의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세는 다시 수면장애를 심화시키는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임신

 

임신한 여성은 신체적인 불편함 때문에 잠자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우선 방광이 눌려 화장실에 가고 싶은 충동이 자주 들기 때문에 잠을 반복적으로 깨게 됩니다.

 

또한, 임신하면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증세가 수면을 방해합니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수면장애센터 연구진에 따르면, 임신을 하면 호르몬 수치가 변하면서 기도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좁아져 이를 통과하는 공기가 진동을 일으켜 생기는 수면장애로, 호흡을 멈추는 현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자꾸 잠을 깨게 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한 질환으로, 증상은 주로 밤에 나타납니다. 다리가 욱신거리고 불편해서 다리를 움직이거나 주무르지 않으면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임신을 하면 도파민을 생성하는 뇌 영역에 철분이 부족해지는데, 이러한 철분 결핍이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이어집니다.

 

육아

 

아이를 출산하고 나면 여성은 '엄마 귀(mommy ears)'를 갖게 됩니다. 밤새 울고 보채는 아이를 돌보기 위해 쪽잠을 자면서 아기가 있는 쪽으로 귀를 쫑긋 세우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이가 밤에 잘 자는 나이에 도달해도 한동안 이런 상태가 지속되어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폐경

 

자녀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고 금전적으로도 보다 안정화되기 시작하는 중년에 이르면 여성은 폐경기에 접어듭니다. 순조롭고 평화로운 시간이 지속될 것이라고 믿었는데, 예기치 않은 폐경으로 오히려 몸 상태와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폐경기에 이른 여성은 몸에서 열감을 느끼고 땀이 많이 나 종종 수면을 방해 받습니다.

 

 

 

 

숙면과 관련된 쿠팡 베스트 상품 보기

 

멜라솔 L테아닌 감태추출물 영양제, 1개, 30정 모어네이처 수면 건강 꿀잠 락티움, 30정, 1개 뉴럴냅스 코어슬립 글리신 수면 유지 핵심성분 영양제, 60정, 1개 뉴트리디데이 프리미엄 감태드림 영양제 3개월분, 1개, 45g 수면음료 코자아 1주, 100ml, 6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