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Central Blo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적혈구 형성과 빈혈예방! 생각보다 중요한 영양분, B12.

건강식품/비타민제

by 헬시루트Helseulut 2024. 4. 26. 14:19

본문

반응형

 

 

코발라민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있는 비타민B12.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헬시루트]

 

 

[헬시루트] 코발라민으로 알려진 비타민B12는 우리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 세포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고, 적혈구 형성 및 DNA 합성에도 쓰입니다. 뼈 건강, 에너지, 정신건강에 두루 영향을 미칩니다. 비타민 B12는 우리 몸이 직접 생산하지 못해 균형잡힌 식사나 영양제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남녀의 비타민 B12 권장섭취량은 하루 2.4㎍(마이크로그램)입니다. 50세 이상 성인 및 65세 이상 노인의 권장섭취량도 젊은 성인과 같지만, 위산 분비가 줄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B12 강화식품 또는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및 수유부의 경우에는 권장섭취량이 하루 2.6㎍입니다.

 

미국 건강매체 헬스라인은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비타민B12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을 몇가지 소개했습니다.

 

적혈구 형성과 빈혈 예방에 도움

 

비타민B12 수치가 낮으면 적혈구 형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건강한 적혈구는 작고 둥글지만, 비타민 B12가 부족할 경우 적혈구의 모양은 타원형으로 변합니다. 적혈구가 크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변하면 골수에서 혈류로 적절한 속도로 이동하지 못하면서 거대아구성 빈혈이 발생합니다. 우리의 몸이 산소를 중요한 장기로 운반할 충분한 적혈구가 없으면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중대한 선천적 결함을 예방

 

태아의 뇌와 신경계가 제대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충분한 B12를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는 이미 많이 나와 있습니다. 임신 초기 비타민 B12 결핍은 신경관 결손과 같은 선천적 장애의 위험을 키울 수 있습니다. B12의 부족은 조산이나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12 수치가 낮은 여성들이 선천적 결함을 가진 아이를 낳을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것이 증명된 바 있습니다.

 

뼈 건강향상과 골다공증을 예방

 

비타민 B12 부족은 뼈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글루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셀리악 질환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 B12 부족은 남성의 대퇴골과 엉덩이의 골밀도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헬스라인은 “일부 연구들이 비타민 B12 부족과 뼈 건강 악화, 골다공증이나 골절 위험 증가 등이 연관성이 있다는 결과를 내놓기는 했지만, 비타민 B12가 뼈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엇갈리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황반변성 위험을 낮춰 

 

황반변성 위험을 낮춰드리는 데에도 비타민 B12를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12를 보충하면 혈류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지면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2009년 40세 이상 여성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엽산, 비타민 B6와 함께 비타민 B12를 보충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낮아집니다.

 

이러한 보충제를 7년 동안 투여받은 그룹은 플라시보(위약) 그룹에 비해 황반변성의 사례가 적었습니다. 다른 영양소를 함께 섭취한 만큼 비타민 B12가 시력 건강을 증진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역할을 정확히 증명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우울증 증상 개선

 

우울증 증상 개선에도 비타민 B12는 우리의 기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매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비타민은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을 합성하고 대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2 섭취가 부족한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항우울제와 비타민 B12를 모두 처방받은 사람들은 항우울제만을 처방 받은 사람들에 비해 증상 완화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헬스라인은 “대규모 실험군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비타민 B12 결핍이 우울증의 더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이 같은 현상은 나이든 여성들에게서만 발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비타민B12와 관련한 쿠팡 베스트 상품 보기

 

 

JW중외제약 비타민 B12 프랑스산 프리미엄 300mg 단일 영양제 (600uq), 1개, 60정 나우푸드 B-12 1000mcg 로젠지 비건, 250정, 1개 솔가 비타민 B12 500, 100정, 1개 활력비타민b 고함량비타민b 8가지 복합 활력 비타민b b1 b2 b6 b12 비오틴 엽산 판토텐산, 90정, 3개 익스트림 비타민B 컴플렉스 700mg X 60정 3박스, 3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