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Central Blo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뇨와 한패인 복부비만, 여기서 탈출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당뇨

by 헬시루트Helseulut 2024. 5. 20. 17:38

본문

반응형

 

 

복부지방이 신경쓰이실 정도이신가요? 복부비반이 당뇨를 부른다고 합니다. 지방을 날려버릴 팁 오늘 알려드립니다. [헬시루]

 

 

 

 

[헬시루트] 대한당뇨병학회가 발표한 ‘당뇨병 팩트시트 2022’에 따르면, 국내 30세 이상 당뇨병 환자는 2020년에 6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고위험군인 당뇨병 전단계 인구가 1,4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나라 국민 2,000만 명 이상이 당뇨병 또는 당뇨병 위험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아예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잘 나와도 간이나 말초조직에서의 포도당 사용 능력(인슐린 감수성)이 떨어져 정상적인 작용이 안 돼 생기는 병입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소변량이 많아지는 다뇨(多尿),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다음(多飮), 공복감이 심하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다식(多食) 세 가지입니다.

 

당뇨병은 가족력 등 유전적인 요인과 비만, 스트레스, 임신 및 출산,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노화, 감염,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음주 등 환경적인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과 연관된 것들이 상당합니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기본 생활 수칙입니다.

 

체중 조절하고 뱃살 줄이기

 

비만 상태가 되면 지방세포가 비대해지고,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는 해로운 물질이 증가하여 인슐린에 대한 몸의 감수성을 떨어뜨립니다.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고 합병증도 빨리 나타납니다. 한국인은 체중은 정상인데 당뇨병으로 진단되는 ‘마른 당뇨병’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겉으로 보기에 날씬해 보여도 복부에 지방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흡연과 음주도 비만 초래

 

1~2잔을 넘어가는 음주는 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알코올로 인해 섭취되는 추가 칼로리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고 비만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흡연도 몸의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고 내장비만(복부비만)을 초래합니다.

 

음식 빨리 먹으면 과식하기 쉬워

 

가급적 현미밥, 혼합곡을 드시며 달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줄이셔야 합니다. 반찬은 채소, 해조류, 생선 등 당 지수가 낮은 것을 골고루 섭취하셔야 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신체는 에너지가 부족하여 간식 섭취가 많아지거나 점심에 과식하기 쉽습니다.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고 끼니를 자주 거르면서 기초대사량(인체가 생명 유지를 위해 기본적으로 소모하는 에너지양)이 낮아지고, 이런 상태에서 과식하면 쉽게 살이 찝니다. 음식을 먹은 후 포만감을 느끼는 데 최소한 20∼30분이 걸리므로 식사 속도가 빠르면 배부름을 느끼기 전에 과식하게 됩니다.

 

운동으로 정상 체중 유지해야

 

식후 30분~1시간 뒤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증가하고 내장비만과 피하지방이 감소하며, 지방세포도 정상적인 크기로 돌아갑니다. 인슐린 감수성이 높아져 혈당 조절에도 유리합니다. 일조량이 줄어들면 비타민 D가 부족해지는 등 혈당 상승 요인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추운 날씨이지만 운동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혹한기에는 실내에서 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서 체중 증가를 막아야 합니다. 인슐린 주사를 맞거나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운동 후 저혈당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늘 사탕이나 초콜릿 같이 단것을 갖고 다니셔야 합니다.

 

합병증 예방하기 위해 힘써야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당뇨성 신증(콩팥병), 당뇨성 망막증, 당뇨성 신경병증, 족부궤양, 발기부전, 소화장애 등 수없이 많습니다. 당뇨병학회의 조사 결과를 보면, 자신이 환자인 줄 모르고, 환자로 판명되더라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며, 가장 기초적인 자가 혈당 측정을 게을리하고 있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유전 및 환경인자 측면에서 당뇨병 고위험군이거나 관련 증상이 의심되면 당뇨병 선별을 위한 조기 검사를 매년 정기적으로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와 관련된 쿠팡 베스트 상품 보기

 

백세존 백세혈당혈압케어 의사 김도영교수 성분배합, 90정, 3개 뉴케어 당플랜 호두맛 당뇨환자영양식, 200ml, 30개 케어웰 당뇨식 200, 200ml, 48개 JW중외제약 혈당 조절 바나바잎추출물 가루 캡슐 혈당관리 당케어 영양제 보조제 혈당엔바나바 코로솔산 셀렌 크롬 면역기능 항산화 효능 혈당에좋은바나바 바나바 정제 포도당 식약처, 60정, 4개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당뇨식 DM, 6000ml, 1박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